[품질경영기사(이정훈)] 품질경영기사 4회차 정기시험 합격 !
 작성자    김진수                                            

 

 

 

1. 자격증 준비하게 된 계기

 품질관리 직무를 꿈꾸고 있는 산업공학과 졸업생이기에 품질경영기사는 저에게 꼭 필요한 자격증이었고, 하루빨리 취업 문턱을 넘어서기 위해서 자격증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2. 올배움을 선택한 이유

 전공자여서 수업 과목들이 조금은 익숙했지만 생소한 부분들도 있었고, 기사 자격증 취득에 대한 동기부여가 컸기 때문에 인강을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수많은 품질경영기사에 대한 인강이 올배움을 제외하고도 있지만 올배움을 선택한 이유는 블로그나 유튜브 등에 올라오는 이정훈 교수님의 무료강의를 들었을 때 저에게 딱 맞는 인강이라고 생각되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3. 나만의 학습방법, 학습 노하우(필기/실기)

 (1) 필기 학습방법

 필기는 교수님말처럼 3회독 반복해서는 시간상 듣지 못했고 2회독 강의를 듣고 기출문제를 풀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학부시절에 접했던 과목들이었지만, 첫번째 강의를 들을때는 완벽하게 이해는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강의 내용들을 단순히 듣고 문제풀이를 그냥 듣는것이 아니라 직접풀어보고 교수님이 암기하라고 하시는 것은 암기하다보니 비교적 쉽게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1회독 시, 시간이 조금 오래 걸렸습니다. 

두번째 들을때는 보다 더 많이 이해할 수 있었고 1.5~2배속으로 들어도 무방할 만큼 강의를 들을 떄 고개를 끄덕이면서 저 스스로 완전히 이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코로나때문에 3월 1회차 필기시험이 연기되면서 기사 공부를 잠시 손놓았습니다.

그리고 필기시험 일주일 전,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면서 다시 한번 개념들을 되새기면서 개념들을 짚고 문제유형을 익히면서 손쉽게 필기시험을 합격시킬 수 있었습니다.

필기합격 TIP은 사실 기출문제만 여러번 풀면 쉽게 합격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수님이 반복하게 말씀하시는 것처럼 그렇게 필기합격을 하면 정말 실기 공부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이방법은 추천하지 않지만 필기시험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기출문제 3~4개년 정도를 반복해서 풀면 과락을 면하고 평균 60점을 넘길 수 있습니다. 

 

(2) 실기 공부방법

사실 1,2회차통합 실기시험은 시간이 없어서 1주일 공부를 하고 시험을 치뤘습니다. 하지만 제가 너무 실기시험을 너무 얕본것일까요.. 1~2회차 통합 실기시험은 난이도가 쉽게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45점으로 불합격하였습니다.

3회차 시험은 치루지 못했고 4회차 시험을 3주전부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3주동안에는 정말 품질경영기사시험 공부만 했을만큼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사실 실기강의는 이론적인 강의는 거의 생략되어 있기 때문에 필기합격 시 기초를 탄탄히 해놓아야 실기 공부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점 정말 주의해야합니다 !! 만약, 필기시험을 기출문제를 달달 외워서 풀었다면 완벽하게 실기 문제유형을 파악해야 합니다. 자격증 공부하는데 시간이 많이 부족하다면 시간에 쫒기기 때문에 당연히 품질경영기사 필기 PART부분을 다시 듣기 어려운 점은 저도 누구보다 잘 알고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기에서 나오는 유형은 완벽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필기시험은 3개년 기출만으로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기문제는 3개년은 정말 턱없이 부족합니다. 5개년 또한 부족할 지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출문제 뿐만 아니라 교수님 실기 책에 기출문제 앞에 있는 유형들을 완벽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특히 이번 정기 4회차 실기 문제는 기출문제 3개년을 벗어난 문제들이 많이 나왔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난이도가 어렵다고 한것을 많이 보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실기 PART 유형들을 완벽한 저는 전혀 생소한 문제들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 본 유형들이어서 90점의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교수님 실기 책에는 실기문제에 나올 수 있는 유형들이 굉장히 많이 수록되어있습니다. 문제들을 풀때 상당한 양으로 되려 겁먹고 어려운 문제는 넘겨야지 하며 쉽게 포기하고 넘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4회차 정기시험은 기존 가장 높은 배점이었던 9점을 넘어나 15점짜리 문제도 있었을 만큼 어려운 문제들도 완벽하게 이해해야 쉽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물론 품질경영파트는 교수님 말씀처럼 모든 것을 암기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교수님께서 수업하시는 부분만 공부를 한다면 충분히 품질경영 PART에서도 득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의할점은 기사공부를 준비하시는 분들도 산업기사 문제들도 꼭 풀어봐야 합니다. 기사부분만 공부하는 것이 아닌 산업기사 부분의 문제들도 확실하게 풀어야 합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4. 자격증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

 

 품질경영기사를 준비하시는 분들 계산문제가 많기 때문에 어려움을 많이 겪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른 기사에 비해 계산문제가 많기 때문에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물론 공식들도 많기 때문에 암기해야 할 것들도 상당합니다. 하지만 여러분들 모두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절대 겁먹을 필요 없습니다. 반복해서 유형을 파악한다면 모두들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포기하지 마십시오. 어려운 문제들도 포기하지 마십시오. 본질만 파악하면 모두들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식이 많다고 어려운 문제들이 아닙니다. 다 반복되는 개념들입니다. 그러니 모두들 2021년 품질경영기사도 이정훈 교수님과 함께 같이 화이팅입니다 !


5. 소감

 이정훈 선생님과 품질경영기사 공부를 하면서 교수님이 아주아주 가끔씩 농담하시는 것들을 보며 피식하면서 재미있게 공부를 했습니다. 이정훈 교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들은 공부를 하면서 모두 옳은 것임을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품질경영기사 꼭 취득하고 싶었는데 교수님 덕분에 자격증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Total 410

번호 강좌명 제목 작성자
410 품질경영기사(이정훈) 품질경영기사 합격수기 차경수
409 품질경영기사(이정훈) 2022년 4회 품질경영기사 합격 수기입니다. 양동재
408 품질경영기사(이정훈) 품질경영기사 합격수기 이지수
407 품질경영기사(이정훈) 품질경영기사 합격 수기 배진만
406 품질경영기사(이정훈) 2022년 기사 2회 품질경영기사 합격수기 입니다. 김찬혁
405 품질경영기사(이정훈) 품질경영기사 합격수기 이수연
404 품질경영기사(이정훈) 2022년 1회 품질경영기사 합격 수기 손승우
403 품질경영기사(이정훈) 2022년 1회 품질경영기사 합격수기 최예진
402 품질경영기사(이정훈) 품질경영기사 합격수기 장진영
401 품질경영기사(이정훈) 합격수기(품질경영기사) 박우진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