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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명 | [명품] 자동차정비기능장 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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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 올배움북 | |
저자 | 임세순 | |
교재비 | 25,000 | |
페이지수 | 186 | |
목차 | 실기 필답형 복원문제 - 2012년 51회, 52회 - 2013년 53회, 54회 - 2014년 55회, 56회 - 2015년 57회, 58회 - 2016년 59회, 60회 - 2017년 61회, 62회 - 2018년 63회, 64회 - 2018년 65회, 66회 - 2020년 67회, 68회 - 2021년 69회, 70회 - 2022년 71회, 72회 - 2023년 73회, 74회 - 2024년 75회, 76회
(강의용 교재 / 교재만 별도구매 불가) |
주요 강의 | 화성폴리텍대학교 외래교수 삼성기술교육센터 자동차교육담당(19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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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이력 | HD자동차정비중장비학원 원장 인천기능대학교(인천 폴리텍대학교) 졸업 자동차공학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IT융합과학경영학 석사 자동차다기능 기술자 자동차정비기능장 화성폴리텍대학교 외래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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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논문 | 중고자동차 전문가 매칭 서비스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시험문제 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시험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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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 면허 | 자동차정비기능장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자동차다기능기술자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차량정비2급) 평생교육사2급 자동차진단평가사 |
개요 | 자동차의 제작 및 부품생산이 첨단기술화 되어감에 따라 자동차정비는 단순한 재생수리 에서 종합정비 형태로 바뀌어가고 있으며, 시설장비의 현대화와 정비기술의 고도화가 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정비의 효율성 및 안전성을 위한 제반 환경을 조성하고, 기능인력을 지도·감독할 최상급의 숙련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자격을 제정. |
직무수행 | 자동차 정비에 관한 최상급 숙련기능을 가지고 산업현장에서 작업관리, 소속 기능자의 지도 및 감독, 현장훈련, 경영층과 생산계층을 유기적으로 결합시키주는 현장의 중간관리 등의 업무 수행. |
진로 및 전망 | 주로 자동차생산업체의 생산, 판매 및 A/S부서와 외제차수입업체, 자동차정비업체, 자동차운수업체 등에 취업하며, 일부는 카센타, 카인테리어, 밧데리점, 튜닝전문점, 오토매틱전문점을 개업한다. 이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도 진출할 수 있다. 「자동차관리법」에 의해 자동차운수사업체, 자동차점검정비업체의 정비관리자로 고용될 수 있다. - 향후 자동차정비분야는 당분간 현재 고용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하지만 산업현장의 기능인력 중에는 아직까지 자격증 미취득자가 많기 때문에 자격을 취득할 경우 취업하는데 보다 유리할 전망이다. 참고로 1998년 말 자격소지비율은 48.9%에 그치고 있다. (한국직업전망서, 1999). 다른 한편으로 자동차생산기술의 발달은 품질향상으로 이어져 고장률의 감소와 사고의 감소를 가져온다. 이는 정비인력을 줄이는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동시에 자동차 선택사양의 다양화와 액세서리 부속품의 장착 및 고장수리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을 보여 이를 상쇄할 것이다. 반면 기술적인 면 에서는 자동차전기 및 전자관련 기술에서의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 장기적으로는 카일렉트로닉스산업(자동차전자화)의 발전으로 재래차의 혁신적 대체를 목적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및 하이브리드차'등 미래형 자동차의 개발과 재래차의 점진적 개량을 목적으로 하는 환경·안전장치(충동경보장치, 헤드업디스플레이, 경량신소재차, ECU 등), 편익증대장치(내비게이션 시스템, 전자조향장치, 전자완충장치 등)등의 개발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산업자원부, 21세기 한국산업의 비젼과 발전전략, 1999 참조). 이에 따라 자격취득 후에도 미래 기술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